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담] 미국변호사에게 가장 큰 재산은?

카테고리 없음

by Jungsup Kim, Attorney at Law 2024. 7. 10. 10:02

본문

728x90

미국변호사가 가장 애지중지하는 재산은 무엇일까요? 물론, 일과 관련해서 입니다. 

아마도, Client File일 것입니다. 케이스 진행을 위한 모든 기록, 정보와 증빙서류를 담고 있는 파일로 이것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모든 클라이언트 파일을 위에 사진에서 처럼 소위 file room을 별도로 마련하여 보관하였습니다. 이후 기술의 발전으로 컴퓨터 저장장치가 발전하면서, 저를 포함 대부분의 변호사들이 특별한 원본서류 외에 모든 클라이언트 파일을 컴퓨터나 별도 저장장치(대용량 Hard drive등)에 저장하고 종이로 된 서류는 대부분 폐기하였습니다. 

이후, Cloud가 나타나서 요즈음은 모든 클라이언트 파일을 여기에 올려서 저장해 왔고, 저도 소위 paperless office를 만들겠다고, 대부분의 (케이스가 종료된 서류)  종이서류를 폐기한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미국 남부에 태풍, 홍수등으로 현지(루지애나 등) 변호사들의 유고, 행방불명 등으로 주변 다른주의 변호사들이 그 변호사님들의 케이스를 도와주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된것은 태풍과 홍수에도 불구하고 남아있는것, 복구가능한 것은 전자장치가 아니라, "종이" 였다는 사실입니다. 

즉,

종이서류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변호사들의 파일 복구는 거의 불가능했고, 케이스를 더이상 진행하지 못하거나, 부실하게 처리해야 했지만, 종이서류 만을 사용한 변호사들의 파일은 물에 많이 손상되었지만 복구나 추적이 훨신 용이했습니다. (물론, 극단적인 예일 수도 있지만, 평소 케이스파일에 대한 제 생각이 이를 통해 많이 바뀌었습니다.)

지금은? 

종이 서류도 모두 보관하고, Cloud, Computer에 이중 삼중으로 파일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여담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정섭 미국변호사
프레데릭리앤킴 유한회사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92, 광화문오피시아 17층, 1707호
전화: 02-6013-2256. 2257 / office@flkim.com

댓글 영역